NOW

#People

미래 인재 양성에 한발짝 더 가까이!

2023.02.21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2023년 1학기 교사연수 현장에 가다

23년 1학기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사연수가 운영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연수는 신규과정도 오픈되고, 정~~말 오랜만에 오프라인으로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인지라 정말 열심히 열심히 준비했는데요. 그 준비가 빛을 발했던 교사연수 현장 곳곳을 담아왔습니다.

환영합니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사연수입니다!

오랜만에 만나는 반가운 얼굴들. 서로 아는 선생님들은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처음 만나는 선생님과는 새로운 인연을 만들며 교사연수가 시작됩니다. 뜨거운 열정으로 똘똘 뭉친 연수생과 강사진이 주니어 SW 아카데미 23년 1학기 연수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네요!

이글이글~ 그 자체! 뜨거운 연수생과 강사 선생님들의 열기

프로젝트 기반의 주니어 SW 아카데미는 조원들이 모여 함께 문제상황을 찾고 인공지능과 SW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이라는 점이 특징인데요.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머리를 맞대어 하나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학생들과의 수업을 어떻게 꾸려갈지 상상하며 연수에 참여합니다.

뿐만 아니라 쉬는 시간에도 끊임없이 교육에 대한 고민과 주니어 SW 아카데미 운영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열정이 넘치는 이번 연수의 주인공! 운영학교 선생님들과 짧게 인터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어보며 어떻게 수업을 꾸려갈지 고민해봅니다

Q

연수에 참여하신 소감이 궁금해요.

대전여자고등학교 이정교선생님(Travel with Data 과정)

22년은 온라인이라서 아쉬웠는데 이번에는 오프라인 교육으로 선생님들을 직접 만나 다양한 최신 AI·SW 교육에 대한 정보 및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학교로 돌아가 학생들과 만들어 나갈 주니어 SW 아카데미 수업이 기대됩니다.

향산초등학교 원지영선생님(Save 과정)

함께 만난 우리 분반 선생님들 모두 훌륭했고 집필진으로 참여한 강사님들의 교재 개발 의도와 생생한 팁들을 많이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교재 내용이 자세히 작성되어 있고 잘 개발되어 교실에서 언제든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Q

참여하신게 된 계기는?

합천초등학교 김규섭선생님(Save 과정)

21년부터 지속적으로 참여해 이번이 4번째 연수 참여인데, 들을 때마다 늘 새롭고 유익한 것을 배울 수 있어 굉장히 즐겁고 행복합니다. 항상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소개할 수 있고 특히 AI와 SW 교육에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어 교육자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화성동탄국제고등학교 최미란선생님(Travel with Data 과정)

여기 계신 선생님 누구나 그렇겠지만, 인공지능 교육을 어떤 내용으로 진행할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Brightics AI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이 접근하기 좋게 구현되어 이 내용으로 수업을 운영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학교는 대학진학을 앞두고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나 흥미 있는 아이들이 꽤 있거든요. 진로와 연계해서 진행해 볼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의 기쁨이 끝이 없네요!

Q

꾸준히 주니어 SW 아카데미에 참여하시는 이유가 있다면요?

문산중학교 정은숙 선생님(Collaborate 과정)

다른 학교 선생님들도 마찬가지 일테지만, 인공지능 수업이라는 게 처음에는 막연하고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거든요. 다른 플랫폼을 찾아봐도 이만한 교육자료 찾기가 어려워요. 하나의 AI에디터에서 모델링과 프로그램을 아이들과 쉽게 진행할 수 있고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방향성이 명확하거든요. 정말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연수 들으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단원은?

황지중앙초등학교 송현석선생님(Connect 과정)

수업에 활용하기에 가장 재미있을 것 같은 활동 부분은 인공지능으로 그림을 그리는 단원입니다. 평소에 학생들이 생각한 인공지능과 달리 창작활동이 가능한 부분이라, 공부하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거리가 많고 AI와 함께 살아갈 미래에 대해 얘기할 수 있는 좋은 주제라고 생각해서 꼭 해보고 싶은 단원입니다.

목포혜인여자중학교 김성영선생님(Collaborate 과정)

Brightics AI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 교육과정에 자료수집과 관리라는 단원을 심화해서 진행할 수 있을 만큼이요. Brightics AI는 차트 구성이나 속성 변경 값이 다양하고 함수도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예시자료가 많아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포천여자중학교 이한표선생님(Collaborate 과정)

올해 23년에 과정이 신설되면서 전문성이 향상되었고 항상 느끼지만 연수 시간이 알차요. 신규과정에서는 다른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는 통신기능 활용이 부가되어 적극적으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I보드를 활용한 라디오 통신, 짝꿍과 함께하면 재미있는 시간이 되겠죠?

Q

이제 곧 학교에서 수업을 진행하실 텐데요, 학생들이 어떤 부분을 가장 재미있어 할까요?

향산초등학교 원지영선생님(Save 과정)

아이들은 새로운 기술을 접하고 배우는 것도 재미있어 하지만, 그 모든 교육이 자기 것이 되어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해결할 때 가장 즐거워하거든요. 선생님들도 연수과정 중 프로젝트 활동을 할 때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했고요. 그렇기 때문에 8개 단원을 총집합해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면서 가장 행복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동산여자중학교 우수진선생님(Communicate 과정)

아이들은 활동적이고 즉각 보이는 결과물을 선호하기 때문에 모션인식이 가장 재미있게 진행될 것 같습니다. 관절에 점이 찍히는 부분을 보면서 선생님들도 신기해하고 재미있게 수업을 들었거든요. 학교에선 대부분 앉아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움직이는 활동에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산중학교 정은숙 선생님(Collaborate 과정)

작년에 모델링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만들 때 본인들이 넣은 데이터에 따라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보면서 신기해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더 나아가 짝꿍과 함께하는 무선통신 부분을 하게되면 아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기대됩니다.

 

덕분에 운영사무국도 너무나 행복한 교사 연수였습니다.

짧게나마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을 향한 선생님들의 열정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AI를 활용한 융합교육에 관심 있는 선생님들과 정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모여 있으니 자연스럽게 미래 교육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주니어 SW 아카데미도 미래 교육을 향한 선생님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번학기에도 학생들을 위해 노력하시는 운영학교 선생님들을 마음 다해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