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 제모~옥은 주니어 SW 아카데미 학기 중 교사연수로 하겠습니다.
근데 이제 임직원 특강을 곁들인 "
가을 햇살만큼 찬란했던 그 현장 속으로
그저 잠깐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겼던 것 같은데, 2022년도 벌써 추석을 지나 4/4분기를 향해 가고 있습니다. 속절없이 지나가는 시간이 아쉽지만… 괜찮습니다. 지금은 따사로운 가을볕이 기분 좋은 계절 가을이니까요. ^,^
여러분은 이 가을을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운영사무국은 가을의 한 가운데인 9월 24일부터 1박 2일 일정으로 운영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학기 중 연수를 진행했답니다. 정신없이 바쁘면서도 드디어 결실을 맺은 햇과일처럼 AI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서서히 안착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 뭔가 벅차고 뿌듯한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와 마음이 오갔던 그 현장을 살짝 보여드릴게요.
▲ 보수교육에 오신 선생님들 환영합니다!
이번 연수 첫 시간에는 「교실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 Brightics 데이터 분석 사례」를 주제로 Brightics AI를 활용한 데이터 솔루션과 분석,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삼성SDS 데이터분석그룹의 서범준 파트장님이 온라인으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열정적인 강의 내용을 들여다볼까요?
▲ Brightics AI를 소개합니다.
이를 특강 주제로 선정한 데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이미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에서 Brightics AI를 배우고 있는 고등학교 과정의 선생님들이 ‘실제 산업현장에선 이 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즉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사례를 소개해 달라 요청하시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에 부응하는 동시에 두번째 이유, 초등학교와 중학교 선생님들께는 새로운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으로 Brightics AI를 소개하는 의미가 있으리라 판단했죠.
현재 삼성 SDS에서 Brightics AI를 활용한 분석 및 데이터 솔루션 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해당 분야 최고 전문가 서범준 파트장님은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 사례를 들어 그야말로 흥미로운 강의를 펼쳐주셨습니다.
▲ 현장에서는 Brightics AI 프로그램을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특강 이후 초등, 중학교 운영학교 선생님들은 ‘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내용이 익숙하지 않았지만, 데이터 처리에 대한 심화 학습, 현장의 사례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에 대한 경험이 즐거웠다’는 소감을 남겨 주셨습니다.
▲ 특강을 듣는 선생님들의 모습
오후와 2일차에는 주니어 SW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과정은 AI 모델링과 프로그래밍,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력과 윤리에 대한 내용 및 학교 운영사례 공유하고, 중학교 과정은 인공지능의 학습원리, 교재 속 모델링 심화교육과 문제해결 프로젝트 실습을 그리고 고등학교 과정은 AI 모델링과 심화 실습, 그리고 수업에 활용했던 문제해결 프로젝트 사례 공유의 시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교육에 인공지능 더하기!
▲ 인공지능의 학습 원리는 무엇일까요? 학생들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 직접 실습하면서 배우니 이해가 더 잘 됩니다!
온라인으로 방학 중에 진행한 교사연수에 더해 선생님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수업에 도움을 드릴 수 있었던 학기 중 연수! 삼성 임직원의 특강까지 함께 해 의미가 더 컸는데요. 마지막날 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은 다음과 같은 후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수업 적용 방안을 얻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컨텐츠를 얻어 갑니다.”
“다른 학교의 운영 사례를 들을 수 있어 좋은 연수였습니다.”
“사례 공유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신 선생님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가 SW 교육에 앞장서 더 많은 학생들이, 더 좋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두 환절기 건강 유의하시고 결실의 계절 가을, AI교육에서나 개인적으로나 의미있는 시간들 보내시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 해당 게시물은 참석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으며, 사진 촬영 시에만 안전거리를 확보 후 촬영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