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W

#School

2학기를 시작하는 가을이 오면~ 현판 걸고 주니어 SW 아카데미 2학기 열차 출발합니다!

2022.09.22

"  2학기를 시작하는 가을이 오면~
현판 걸고 주니어 SW 아카데미 2학기 열차 출발합니다! 
"

 
 
2022 학교에 가다
현판전달식

 

바람에서부터 가을 내음 물씬 느껴지는 9월,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도 하는데요! 무엇이든 배우기 좋은 이 계절에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2학기도 본격적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운영학교로 선정되면 운영학교를 상징하는 현판을 선물로 드리는데요. 2022년 2학기에는 경기 용인 능원초등학교, 인천 만월중학교, 광주 광덕고등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현판식을 진행하신다는 소식을 듣고 저희 운영사무국에서도 이번에 새로 제작한 예쁜 교구재를 들고 현장을 찾았습니다.

 

 

첫번째로 능원초등학교에 도착했습니다.  5학년 3반 학생들부터 교감 선생님, 교장 선생님까지 나오셔서 높은 가을하늘 만큼 반갑게 맞아주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 반갑습니다, 능원초등학교 5학년 3반입니다!

 

▲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수업이 기대되요!

 

교구재를 받아 든 학생들의 눈이 반짝반짝 빛납니다. 요리조리 살펴보며 수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바라보니 저절로 뿌듯해지는 마음입니다. 

 

본격적인 수업이 시작되기 전인데도 학생마다 받아 든 태블릿 PC를 이용해 AI 에디터와 친해지기에 돌입했습니다.

 

▲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AI에디터에는 재미있는 게 많아요!

 

교장선생님께서는 “요즘 시대 가장 중요한 분야인 SW 교육에 우리 능원초등학교가 함께 하게 되어 기쁩니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5학년 3반 학생들이 더욱 즐겁게 SW와 AI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진촬영이 끝날 무렵, 한 학생이 대뜸 “우리가 이렇게 재미있게 SW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외쳤는데요. 이런 감동적인 인사라니! 감동의 눈물이 날 것 같습니다.

 

이어서 동석하신 JA Korea 여문환 사무총장님과 배민관 담임선생님이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2학기 수업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 능원초등학교의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수업 시작을 축하합니다!

 

 

두번째로 방문한 곳은 인천의 만월중학교, 이 곳의 최정원 선생님은 특히 우리 프로그램과 인연이 깊습니다.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 집필진은 물론 교사연수 강사로도 참여하고 계시죠. 올 2학기에는 운영학교로도 선정되어 더욱 의미 있는 인연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 선생님과 함께하는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너무 기대되요!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최정원 선생님은 “쉽고 재미있으면서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 그리고 학생들이 가진 지식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바로 주니어 SW 아카데미의 매력이죠.” 라며 운영학교로 참여하는 소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잘 부탁드립니다!

 

선생님의 말씀처럼, 우리 만월중학교 학생들이 한 학기 동안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수업을 재미있게 들으면서 AI와 친해지고 동시에 미래 인재에 필요한 문제 해결 역량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전라남도 광주에 위치한 광덕고등학교를 만나볼까요?

 

광덕고등학교에는 미국에서 열린 세계 로봇대회 JUDGE CHOICE AWARD를 수상한 오소프(OSOF) 동아리가 있습니다. 오소프 동아리는 2015년 만들어져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상을 놀라게 하고 싶다’는 의미로, 브라이틱스 AI를 기반으로 한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더불어 로봇, 앱 개발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분야를 연구하는 동아리라고 합니다.

 

▲ 오늘은 머신러닝의 대표적인 분석방법인 회귀분석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업이 끝난 동아리원에게 브라이틱스 AI 프로그램을 배우면서 어렵지는 않는지 물어보았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하고 배운다는 점이 좋아요.”

“특히 워크플로우를 통해 내용의 흐름과 과정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이미 브라이틱스 AI 프로그램의 장점을 직접 느끼고 있었네요!

 

▲ 우리학교도 이제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운영학교!

 

자리를 옮겨 학교 가운데에 위치한 정원에 모여 단체사진을 촬영했는데요.

 

‘생명의 숲’으로 불리는 이 공간은 삼성화재에서 주관한 학교 숲 조성 사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높은 곳에서 바라보면 태극기 모양을 하고 있답니다. 독립운동가 단재 신채호 선생님의 후손이 세운 학교다운 공간입니다.

 

▲ 반가워요! 여기는 광덕고등학교,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운영학교입니다!

 

아직 늦여름 더위가 기승을 부리던 9월, 전국 초,중,고 다양한 현장에 교구재와 현판을 전달하면서 22년 2학기 운영학교를 응원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교재를 이리저리 둘러보는 학생들의 눈빛에서 즐거움과 기대감을 그리고 선생님의 새로운 교육에 도전하는 열정과 의지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모든 학교가 첫걸음을 뗀 만큼 즐겁고 알차게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아가시기를 희망하고 응원하며, 운영사무국이 항상 옆에서 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어려운 점이 있으시거나 제안할 점, 공유하고 싶은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삼성 주니어 SW 아카데미 커뮤니티와 운영사무국을 찾아주세요. 모두 파이팅!

 

 

▪ 해당 게시물은 참석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으며, 사진 촬영 시에만 안전거리를 확보 후 촬영하였습니다.